질레트의 역사는 끊임없이 완벽을 추구하는 길이었습니다. 거기에는 과학과 기술에 대한 열정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항상 면도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근대 면도의 역사는 이발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의 카트리지 면도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이발소에 가서 전문가의 관리를 받는 것이 가장 깔끔하게 면도하는 최선의 방법이었습니다. 이발사들의 면도 기술은 뛰어났고 다양한 얼굴 형태와 수염 유형을 많이 다뤘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구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발사들은 뜨거운 수건으로 수염과 얼굴 피부를 부드럽게 한 다음 얼굴에 면도 크림 거품을 두껍게 발라 수염을 촉촉하게 만들고 피부에 윤활 효과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피부를 한 구역씩 살짝 당겨서 평평한 표면을 만들어냈습니다. 손가락의 감각과 손목의 움직임만으로 면도칼에 적당한 압력을 주면서 완벽한 각으로 면도하려면 노련한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면도 후 고객은 깔끔하고 상쾌하며 부드러운 느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고급스럽고 편안한 경험이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집에서 똑같이 따라 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남성들이 깔끔하고 편안하게 면도할 수 있는 더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이발소의 의자를 집 욕실로 그대로 가져올 방법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킹 C. 질레트라는 인물이 그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킹 질레트가 이발소에서와 같은 양질의 면도 경험을 집으로 가져올 특별한 안전 면도날을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질레트는 더 이상 개선할 것이 없을 때까지 디자인을 꾸준히 개선했지만 남성용 면도기의 발전은 그의 사후에도 계속 이어졌고 그의 이름을 딴 회사에서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면도의 역사는 남성용 면도기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트리지의 형태와 면도날의 수가 변화했고 퓨전 프로글라이드의 플렉스볼 기술처럼 면도날과 손잡이 사이에 회전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이발사의 손목 회전을 본떠 면도날과 피부가 더욱 잘 밀착되도록 해 줍니다.
새로운 질레트 면도기가 출시될 때마다 우리는 이발사의 기술에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면도기, 트리머, 면도 젤과 폼, 기타 제모 제품도 발전해왔습니다.
면도의 미래
지난 100여 년간 남성들은 질레트의 면도 제품을 애용해왔습니다. 그리고 질레트는 늘 남성들이 원하는 바를 반영해 제품을 개선해왔습니다. 즉, 더 밀착된 면도, 더 편한 면도, 더 깔끔한 면도를 원하는 남성의 요구를 충족해온 것입니다.
이 같은 면도의 역사는 여전히 질레트 남성용 면도기 디자인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질레트 면도기와 면도날이 변경될 때마다, 완벽한 면도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